고사, 유래 이야기

우공이산 愚公移山 뜻 유래 간단히

그 너머 이야기 2025. 4. 9. 03:09

우공이산 (愚公移山)

어리석을 우, 공평할 공, 옮길 이, 메 산

우공이산은 ‘어리석은 사람이 산을 옮긴다’는 뜻으로, 아무리 불가능해 보이는 일이라도 끊임없이 노력하면 결국 이루어낼 수 있다는 의미의 사자성어입니다.

산을 옮기는 우공과 가족들이 나오는 전통 산수화 스타일 그림

유래

중국 고전 《열자(列子)》의 ‘탕문편(湯問篇)’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북산에 사는 90세의 노인 우공은 집 앞의 거대한 태행산과 왕옥산 때문에 오가기가 불편하자, 산을 옮기기로 결심합니다. 그는 자손들과 함께 매일 흙과 돌을 퍼 나르기 시작했습니다.

이 모습을 본 지혜로운 노인 지수는 “그 나이에 무슨 산을 옮기겠냐”고 비웃었지만, 우공은 “내가 죽어도 자손이 계속할 것이며, 언젠가는 반드시 이루어진다”고 말합니다. 이 끈기 있는 태도에 감동한 하늘의 신이 결국 산을 치워주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예문

그는 우공이산의 정신으로 오랜 시간 실패를 극복하고 결국 원하는 목표를 이루었다.

우리는 어떤 어려움도 우공이산의 마음으로 묵묵히 헤쳐 나가야 한다.

비슷한 사자성어

  • 마부작침(磨斧作針): 도끼를 갈아 바늘을 만든다는 말로, 끈질긴 노력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 수적천석(水滴穿石): 물방울이 바위를 뚫듯이, 지속적인 노력이 결국 큰 결과를 이룬다는 뜻입니다.
  • 초지일관(初志一貫): 처음 세운 뜻을 끝까지 지킨다는 의미로, 꾸준함과 일관성을 강조하는 표현입니다.

마무리 이야기

우공이산은 단순히 노력하라는 말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성과가 보이지 않더라도, 흔들림 없이 나아가다 보면 결국 그 산도 옮길 수 있다는 믿음을 줍니다. 성공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으며, 결국은 포기하지 않는 마음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을 이 고사성어는 조용히 일깨워 줍니다.